해외여행/조지아

사메바 교회 조지아 2024.05.15

방극만 2024. 5. 18. 06:55




성 삼위일체 (게르게티 트리니티 게르게티 츠민다 [ 사메바 []) 교회 : 코카서스 산맥을 배경으로 카즈베기산(Mount Kazbek, 5,054m) 아래에 있는 해발 2170m의 절벽위에 세워져 있다.

♧ Trinity : 삼위일체의 하나님
♧ Tsminda : 성스러운
♧ Sameba : 삼위일체三位一體

교회 아래에는 스테판츠민다(성 스테판 Saint Stephan의 뜻) 마을이 아름답게 펼쳐 보이는 케비(Khevi) 지방에 있는 유일한 십자가 큐폴라(cross-cupola 잔을 엎어놓은 모양의 작은 돔) 교회이다.
18세기 조지아의 작가 바쿠시티 바티니쉬빌리(Vakhushti Batonishvili)는 그의 저서에서 조지아가 위험에 처하였을 때 성녀 니노의 십자가를 포함한 므츠헤타의 귀중한 유물들을 이곳에 가져와 보관하였다고 썼다.

▶ 성삼위일체 (聖三位一體) 란?

거룩한 삼위이신  성부,  성자,  성령 하나님께서 각각의 시대마다 다른 이름, 다른 모습으로,
다른 시대에 등장하시는 각각의 개체가 아닌 한 분 하나님께서
1. 성부시대에는 여호와 라는 이름의 영광의 형체로 계셨고,
2. 성자시대에는 예수라는 이름의 아기로 태어나 육체의 형체로 존재하셨습니다. 
3. 지금 성령시대 역시 하나님의교회 ㅇㅇㅇ님이라는 이름으로 다시 육체의 형체로 오심
♧ 성령 : 하나님의 깊은 뜻과 지혜를 사람들에게 계시하시는 분

카즈베기(스테판츠민다:조지아어) : 구 소련시절에 러시아 통치 반대 주민 진압 대가로 통치권을 얻은 후 마을 이름을 자기 이름인 카즈베기로 바꾸었으며 독립 이후 2006년에 조지아식 명칭인 스테판츠민다로 본래 이름을 찾음


공사 중으로 보이지지는 않지만 동쪽 벽에 화려하게 장식된 사각형 틀이 있는 좁고 기다란 창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 위에 커다란 십자가가 있습니다.
그런데 이 십자가 교차점의 네 구석에 정사각형 장식이 하나씩 붙어 있는데 쉽게 볼 수 없는 십자가 형태이다.


옮겨 온 사진 : 쿼드레이트 크로스(QUADRATE CROSS)

이 십자가는 4대 복음서 저자인 마태(Matthew), 마가(Mark), 누가(Luke), 요한(John)이 이 땅 사방 구석구석으로 나아가는 모습을 연상케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