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곡사 ㆍ 홍원항 심덕회센타 2024.10.21
공주시 사곡면 운암리 701
해탈문
마곡사의 정문으로서 이 문을 지나면 속세를 벗어나 불교 세계를 들어가게 되며 해탈을 하겠다는 마음을 갖게 된다고 하여 해탈문이라 한다.
중앙통로 양편에 금강역사상과 보현, 문수동자상을 모시고 있다.
고종 1년 1864년에 중수하였다는 기록으로 보아 그 이전에 건립된 것으로 보인다.
천왕문
공주 마곡사 소조사천왕상 | 公州 麻谷寺 塑造四天王像
공주 마곡사 소조사천왕상은 마곡사 천왕문에 봉안된 사천왕상이다.
입구에서 대웅보전을 바라볼 때 우측에는 '북방 다문천왕'과 '동방 지국천왕'이 있고, 좌측 에는 '서방 광목천왕'과 '남방 증장천왕'이 각각 나란히 세워져 있다.
사천왕은 고대 인도의 신으로, 불교에서 세계의 중심에 있다는 상상 속의 수미산 중턱에 살면서 동서남북 네 곳을 지키는 수호신이다.
이 사천왕상은 점토로 만들어 '소조(塑造)'를 붙였으며, 중국식 갑옷을 입고 여러 가지 상징물을 든 채 무서운 얼굴을 하고 있다. 북방 다문천왕은 비파, 동방 지국천왕은 검, 서방 광목천왕은 당과 채과 바구니, 남방 증장천왕은 용과 여의주를 들고 있으며, 의자에 앉아 발아래의 생령(生靈)*을 밟고 있는 모습을 하고 있다.
사천왕상은 높이가 약 4m에 달하며 건물과 맞닿아 있는 고정된 형태로, 천왕문을 세울 때 함께 조성된 것으로 본다.
동방 지국천왕 의자의 우측에 '강희(康熙)**23년 계해(癸亥)'라 적혀있어 숙종 9년(1683)에 조성된 것을 확인하였고, 이 기록은 우리나라 사천왕상 연구의 중요한 기준이 되었다.
누가 만든 것인지 알 수 없지만, 마곡사 경내에 같은 시기에 세워진 다른 불상을 제작한 조각승 단응(端應) 유파***의 작품일 것이라 추정한다.
* 생령(生靈): 불교에서 '마구니'라고도 하며, 악한 기운을 가진 인간 형상으로 표현된다.
**강희(康熙) : 청나라 성조(1662~1722) 시기의 연호 *** 단응 유파 : 조각승 단응의 작품 경향을 따르는 무리
서천군 서면 도둔리 홍원항 심덕회센터
카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