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산 칠암자 순례길 7~7 (약수암~실상사) 2023.06.04
15:19 ~ 15:30 약수암(남원시 산내면 입석리)
햇빛 따사로이 비치는 가운데 조용히 지나 왔다.
16:08 ~ 16:16 남원시 산내면 입석리 33~9 실상사에서 지리산 칠암자 순례길 탐방 종료
지리산 칠암자 순례길 탐방
02:00~03:20 지리산 칠암자(음정 도솔암 영원사 삼정산 상무주암 문수암 삼불사 약수암 실상사) 순례길 인터넷 검색
04:54 창원에서 출발했다는 카톡을 보고 05:05에 우리도 출발했다는 카톡 보내고서
05:55 순창읍 해솔에 들러 처제와 동승하여 김밥 사고서 광주대구고속도로 지리산IC톨게이트로 나와
06:50 실상사(남원시 산내면 입석리 33~9)에서 차 한 대 파킹하고 마천면 삼정리 음정마을로
07:15 함양군 마천면 삼정리 음정마을 벽소령탐방로 차량통제소에서 가지고 온 김밥, 요쿠르트과일, 고구마 등등으로 아침을 해결하고 벽소령방향으로 순례길 탐방 시작하여 가다가 우측으로 등산로 잡아 순례길 탐방
09:10 ~ 09:20 도솔암(마천면 삼정리 954)
주지스님은 한 달 일정으로 청주에 강의 가시고 젊은 스님 한 분이 와 계시는데 다정다감하게 맞이해 주시고 길 안내도 잘 해 줌
10:16 ~ 10:41 영원사(마천면 삼정리 953)
산 비탈에 남서양으로 자리잡은 넓직하고 조용한 사찰
11:55 ~ 12:09 상무주암(마천면 삼정리 952)
앞서 간 사람과 우리가 도착하니 할머니가 기다란 막대 두 개로 문을 걸어 잠가버려 들어갈 수가 없었다.
화장실이 들통실로 퉁퉁 떨어지는 소리가 나는 특이한 화장실이 있다.
사람들이 많이 들락거리면 아무래도 불편할 것이다.
12:32 ~ 13:00 점심
5분여 만 더 갔어도 문수암 앞에서 앞이 탁 트여 좋은 전망을 하면서 식사를 여유있게 할 수 있었는데 거리 숙지를 제대로 하지 않아 찾지를 못했지만 오는 길에선 평지이고 문수암쪽이 벼랑인 곳에서 주린 배를 채우며 즐겁게 하였다 식사를.
13:11 ~ 13:16 문수암(마천면 군자리 1109)
조용한 가운데 아무도 보지 못하고 조용히 지나 왔다.
13:39 ~ 13:55 삼불사(마천면 군자리 1108)
남자 스님이 빨간 프라스틱 탁자도 닦아 내어 주시며 앉아 쉬었다 가라며 오전에 먹을 것 짊어지고 올라왔는데 힘이 들었다면서도 우리에게 계속 말을 걸어 주시고 삼불사에는 내일이 초파일이라 등을 떼지 않았다며 15일을 한 달로 보면 그렇다며 이야기해 주는데 생소한 이야기거리었다.
15:19 ~ 15:30 약수암(남원시 산내면 입석리)
햇빛 따사로이 비치는 가운데 조용히 지나 왔다.
16:08 ~ 16:16 남원시 산내면 입석리 33~9 실상사에서 지리산 칠암자 순례길 탐방 종료
16:31 음정마을(벽소령 8.4, 벽소령대피소 6.7km)
통제소로 가는 길에 도솔암 가는 능선에서 만난 광주에서 온 67세 남자 분 차에 태워 주니 지리99라며 고맙다는 표현은 거기에 해 놓겠다 한다.
16:38 함양군 마천면 삼정리 음정마을 벽소령탐방로 차량통제소(자동차로 7분 소요)에서 두 집은 순창으로 한 집은 창원을 향해 출발
앞서 간 사람들이 표식을 해 두었다.
이 곳으로 들어가라고
산내면 중황리를 지나 마천면 의탄리 금계마을로 넘어가는 등구치와 삼봉산이 눈 앞에 우뚝 솓는다.
칠암자 순례 마지막 코스라서인지 나중에 잊지말고 기억하라고 암시라도 하는 듯 꽃말도 생각이 나요라는 조록싸리가 맞이 해 준다.
편안하고 포근하게 시냇물 흐르듯한 내리막을 따라 간다.
터널 숲을 이룬 모습이 참 시원해 보인다.
끝마무리 실상사에서도 천왕봉은 얼굴을 내밀어 준다.
통일신라시대 구산선문 중 가장 먼저 개창한 유서 깊은 사찰로 지리산 칠암자의 마지막 종착지인 금산사(金山寺)의 말사인 실상사 천왕문과 주차장
실상사(實相寺)
천년사찰, 호국사찰로 잘 알려진 실상사는 신라 흥덕왕(興德王) 3년(서기 828년) 증각대사 홍척(洪陟)이 당나라에 유학, 지장의 문하에서 선법(禪法)을 배운 뒤 귀국했다가 선정처(禪定處)를 찾아 2년 동안 전국의 산을 다닌 끝에 현재의 자리에 발길을 멈추고 창건했다.
증각대사가 구산선종(九山禪宗) 가운데 최초로 그의 고향인 남원시 산내면 입석리에 절을 세운 것이다. 증각대사의 높은 불심을 높게 기린 흥덕왕이 절을 세울 수 있게 해줬고 왕은 태자선광(太子宣光)과 함께 이 절에 귀의했다.
증각은 실상사를 창건하고 선종(禪宗)을 크게 일으켜 이른바 실상학파(實相學派)를 이루었고 그의 문하에서 제 2대가 된 수철화상과 편운(片雲)스님이 가르친 수많은 제자들이 전국에 걸쳐 선풍(禪風)을 일으켰다. 신라 불교의 선풍을 일으키며 번창했던 실상사는 그 이후 조선시대에 접어들면서 화재로 전소됐다가 3차례에 걸쳐 중수 복원돼 오늘에 이른다.
세조 때(1468) 원인모를 화재로 전소됐다는 기록과 정유재란 때 왜구에 의해 전소됐다는 설이 동시에 전해지고 있다. 화재로 인해 실상사의 승려들은 숙종 5년(1680)까지 약 200년 동안 백장암에서 기거했으며 절에는 철불, 석탑, 석등 등만 남아 있었다 한다.
그러다가 숙종 때 300여 명의 수도승들과 함께 침허대사가 상소문을 올려 36채의 대가람을 중건했다. 또 순조 21년(1821) 의암대사가 두번째 중건을 했으며 고종 21년(1884)에 월송대사가 세 번째 중건, 오늘에 이르고 있다.
여기서 제3중,창건을 하게 된 것은 고종 19년(1882) 어떤 사람들이 절터를 가로챌 목적으로 방화를 했기 때문이다. 또한 실상사는 6.25를 맞아서는 낮에는 국군, 밤에는 공비들이 점거하는 등 또 한 차례의 수난을 겪게 됐는데 용케도 사찰만은 전화를 입지 않았다. 천년 세월을 보내오면서 호국사찰로 알려진 실상사에는 유독 일본, 즉 왜구와의 얽힌 설화가 많이 전해진다. 앞서 언급한 사찰의 전소원인을 정유재란 당시의 왜구에 의한 것으로 보고 있는 부분에서도 일본과 관련된 전설을 엿볼 수 있다.
또한 약사전의 약사여래불은 천왕봉을 정면으로 바라보고 있는데 천왕봉 너머에는 일본의 후지산이 일직선상으로 놓여져 있다 한다. 이 때문에 가람배치도 동쪽을 향해 대칭형을 하고 옆으로 강이 흘러 대조적이다. 이 절에는 "일본이 흥하면 실상사가 망하고 일본이 망하면 실상사가 흥한다"는 구전이 있는데 이는 천왕봉 아래 법계사에서도 전해지고 있어 흥미롭다. 이를 증명하기라도 하듯 실상사 경내의 보광전 안에 있는 범종에 일본 열도의 지도가 그려져 있는데 스님들이 예불할 때마다 종에 그려진 일본열도를 두들겨 치고 있다. 이는 앞서 언급했듯 우리나라와 실상사가 흥하면 일본이 망한다는 구전에 의한 것으로 여겨진다.
지금의 실상사는 사부대중이 함께 부처님 가르침에 따라 수행하고 일하며 생활하는 사부대중공동체다. 전형적인 산골 오지 마을이던 실상사 주변은 실상사로 인해 인구가 늘어났다. 귀농학교를 통해 정착한 농부와 생명평화살림을 운영하는 실무자들, 대안학교인 작은학교 교사 학부모 등 많은 도시인들이 실상사 품을 찾아 왔다. 이 모두 부처님 가르침으로 함께 더불어 평화롭게 사는 세상을 발원한 도법스님 덕분이다.